블소 사운드효과 #1 맞는 것도 자연스럽다, 피드백 사운드

게임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화룡점정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운드효과입니다!  생생한 사운드는 플레이어들의 몰입도를 높여 주고, 더 나아가 보다 수준 높은 게임 체험을 가능하게 하니까요~.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 역시 자연스러운 사운드효과를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고 하는데요, 플레이어의 경험치를 끌어 올리기 위해, 제작진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였을까요?

블소 사운드효과팀 임순묵 팀장과  블소 클래스 기획을 총괄하는 박상현 팀장이 블소 사운드효과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 준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 ͡° ͜ʖ ͡°)


 # 블소의 핵심, 전투 사운드

블소는 플레이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강조 지점을 지닌 세 가지 사운드 모드인 음악 모드, 파티 모드, 전투 모드를 제공한다. 음악 모드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의 내러티브를 감성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음악의 비중을 가장 높게 설정하는 사운드 모드다.

블소 음악 모드 영상

반면 파티 모드는 파티원들이 상호간 소통할 때 활성화되는 사운드 모드로, 대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음악을 비롯한 다른 사운드를 최대한 낮추는 것이 특징이다.

블소 파티 모드 음성채팅 영상 

블소는 액션 중심의 게임이므로, 사운드효과는 전투 모드에 무게중심을 둔다. 전투 사운드는 액션을 더 멋지고 생생하게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므로, 타격음을 최대한 부각시킨다. 모든 사운드를 같은 비중으로 배치하면 타격음이 덜 부각되므로, 소리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관건이다.

“캐릭터가 전투에 돌입하면, 전투 외 나머지 사운드는 자연스레 줄어들게 됩니다.  음악뿐 만 아니라 새소리나 바람 소리 같은 주변 자연의 소리도 줄어드는 거죠. 액션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임순묵 팀장 / 블소 사운드효과팀)

블소 전투 모드  영상 

각각의 사운드 모드가 의도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사운드 모드 발동 조건을 명확히 정의하고 수없이 튜닝하는 과정은 필수였다.

“전투에 집중하도록 사운드 시스템을 설계해 놨더니, 캐릭터가 걸어가면서 칼을 한 번 휘두르기만 해도 전투로 인식해서 주변 사운드가 작아졌다가 다시 커지는 현상이 있었어요. 이런 부분은 세심하게 튜닝해서 피격 상대가 없을 때 무기를 휘둘러도 전투로 인식하지 않도록 했죠.” (임순묵 팀장)

 

# 맞는 것도 자연스럽다, 피드백 사운드

블소의 사운드효과가 디테일하다는 평을 듣는 이유는 ‘피드백’ 동작에 따른 애니메이션과 사운드가 다양하기 때문. 상대가 어떤 스킬을 사용했을 때, 그 스킬을 받는 쪽이 내는 일종의 리액션을 피드백 사운드라고 한다.

 

다양한 몬스터 피드백 사운드 

“보통 여타 게임들은 전투 시퀀스가 많아도 열 개 남짓이에요. 하지만 블소는 피드백을 포함해서 각각의 모션을 대조해 보면 전투 시퀀스가 몇 백 개에 이르죠. 다 세기도 힘들어요(웃음).” (임순묵 팀장)

“블소는 리얼한 액션을 추구하다 보니 액션을 한 사람과 그것을 받는 사람의 합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러다 보니 피드백이 많아졌죠. 예를 들어 몬스터가 전투 도중에 멱살이 잡혀서 공중에 떠 있고, 땅바닥에 눌려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몬스터마다 피드백 애니메이션과 사운드가 달라요.” (박상현 팀장 / 블소 시스템디자인팀)

몬스터 사운드 소스 영상 

블소에서는 하나의 몬스터가 하나의 피드백 사운드를 내는 경우는 없다. 랜덤으로 서너 개의 보이스가 계속 움직이는 것. 예를 들어 피드백 사운드가 ‘윽’ 하나라면 맞을 때마다 ‘윽,윽,윽’이라는 소리가 반복해서 나올 텐데, 블소는 ‘윽, 악, 억’ 처럼 서너 개의 사운드가 랜덤으로 나온다.

몬스터 1개의 시퀀스를 표현하기 위해 적용되는 사운드

몬스터 1개의 시퀀스에 적용되는 사운드 리스트라고 전해라~ ( ゚Д゚)

“누가 때리든 여러 가지 다양한 사운드가 재생되는 거죠. 심지어 보이스 뿐만 아니라 캐릭터가 움직일 때마다 재생되는 ‘무브 사운드’도 마찬가지예요. 달리다 넘어지거나, 공중에 떴다가 바닥에 착지할 때 등등. 다 랜덤 값을 지정해 주죠. 리소스 양이 어마어마하긴 한데, 지루한 것보다는 좀 힘들더라도 다양한 소리가 나오는 게 좋잖아요.” (임순묵 팀장)

 

# 사운드효과팀이 하는 일은 플레이어가 모르게 하라

사운드효과는 게임 개발 막바지에 투입되는 작업이다. 사운드 제작은 미리 제작돼 있는 캐릭터의 원화나 애니메이션을 보고 ‘이 캐릭터에는 이런 보이스가 어울리겠다.’라는 이미지에서 출발한다.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또는 이미지를 보고 설정에 맞는 보이스 및 액션 관련 사운드를 제작해요. 이때 보이스는 상황에 맞게 외주 발주 또는 기존 보이스를 활용할때도 있는데, 여의치 않으면 사운드효과팀에서 직접 녹음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토대로 캐릭터 보이스가 완성되고 액션 사운드가 적용되면 스킬 사운드 작업을 하죠.” (임순묵 팀장)

@GI5A4630_마크

박상현 팀장  & 임순묵 팀장

블소의 사운드효과는 ‘백조의 발’과 같다.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매우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운드효과 팀의 목표는 이러한 기민한 움직임을 플레이어들이 절대(!) 눈치채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블소 전반에 깔려 있는 전제인데, 무엇을 하든 플레이어가 의식하지 않게끔 설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사운드효과도 마찬가지죠. ‘여기서 왜 소리가 안 나와?’ 혹은 ‘여기서 이 소리가 왜 나와?’ 하는 반응보다, 게임 속 환경이 너무 자연스러워서 소리가 나오는지 안 나오는지도 인식하지 못하게 만드는 거예요. 그 정도로 자연스럽단 얘기니까요.” (박상현 팀장)


블소 사운드 효과 1편, 재미있게 보셨나요?

블소 사운드 효과 비하인드 스토리는 2편에서 계속됩니다! //ㅁ//

ALL ABOUT 블소 사운드 효과 #2 다양성이 생명, 몬스터 사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