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Blade & Soul(이하 ‘블소’)을 북미에 성공적으로 진출시키기 위해 자회사인 NC WEST(이하 ‘NCW’)의 북미 담당자들과 긴밀한 협업을 했습니다.

가장 많은 소통이 필요했던 부분은 블소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아트였는데요, 아트를 둘러싼 북미 런칭 에피소드를 공개합니다~. ( ͡° ͜ʖ ͡°)


# 걸리는 게 없어야 한다

블소 담당 PM이 북미 런칭을 준비하며 놀랐던 부분은 “북미에선 뺄 게 너무 많다”는 것. 그 말인즉슨, 심의 및 문화적 터부 이슈로 인해 종교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아주 조금이라도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요소를 제외시키는 게  NCW  북미 담당자들의 기본적인 입장이었다.

“블소는 오리엔탈적인 요소가 강한 게임이라, 불교를 상징하는 ‘만자’ 문양이 군데군데 포함돼 있어요. 그런데 이 만자가 나치 표시와 유사해 보인다며,  일괄 삭제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어요. 한 두개 있는 게 아니라서 지우는 것도 큰일이었죠.” (주보경 과장 /블소 개발실)

1-1수정기존에 있던 만자 문양 

1-2수정이 필요했던 ‘卍’자로 오인된 배경

2십자가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제외된 의상 

3십자가를 희화화했다는 오해를 받은 장승 

철십자 훈장 문양도 나치를 연상시킨다는 의견 때문에 제외했다.  장승 또한 십자가를 희화화한다는 오해를 살 수 있어 삭제된 부분이었다. 

 

# 캐릭터 설정은 남녀 모두 공평하게

블소는 게임 내에서 여성 캐릭터의 신체를 굴곡지게 묘사한다. 이것은 북미에 퍼블리싱을 하면서 가장 많은 협의와 소통이 필요한 부분이었다. 

“여성 캐릭터들은 남성 캐릭터들에 비해 노출이 있는 편인데요. 북미에 퍼블리싱을 할 때는 이 부분을 고려해서 노출과 의상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주보경 과장)

캐릭터 의상에 관한 또다른 일화. 곤족 여성이 시스루 의상을 입고 등장하자, 곤족 남성도 시스루 의상을 입혀야 하지 않느냐는 논의가 있기도 했다. 

4여성 캐릭터의 의상을 좀 더 ‘베이직’하게 변화시킨 시안 

노출을 하려면 남녀 캐릭터 모두 하거나, 혹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에 모두가 찬성하는 분위기였다. 

5

투피스 형태로 변화된 여성 속옷 

“여성 캐릭터의 속옷과 남성 캐릭터의 속옷이 한 세트의 같은 디자인으로 보일 수 있도록 여성 속옷을 투피스 형태로 바꿨죠.” (김지하 과장 / 블소 개발실)

“여성 전용 의상만 있는 건 양성평등을 해치는 것 같아서, 오히려 좀 더 재밌게라도 만우절 이벤트 의상처럼 아래와 같이  Pair가 있는 것이 좋겠더라고요.” (김지하 과장)

러블리남녀 만우절 이벤트로 선보인 러블리하트 의상 

엔젤남녀만우절 이벤트로 선보인 화이트엔젤 의상 

“캐릭터 체형과 의상에 대한 의견 중에는 여성 캐릭터의 가슴을 부각시키려면 남성 캐릭터의 사타구니도 함께 부각시켰으면 한다는 것도 있었어요. 그만큼 여성성과 남성성이 같은 레벨로 강조되길 희망한다는 거였죠.” (주보경 과장)

9NCW에서 전달된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진 파이널판타지XIV의 예  

비단 노출 이슈뿐 아니라, 여성 캐릭터의 가슴 사이즈와 주름살 설정도 긴 논의를 거쳐야 하는 부분이었다.

“기본 의상들의 구조로 인해서 여성 캐릭터의 가슴이 C컵부터 시작하도록 돼 있는데, 아예 ‘민가슴’으로 설정하고 싶은 플레이어도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나왔어요.  다양한 체형을 감안해야 한다는 거였죠.” (김지하 과장)

c0049133_12045030취향은 다양한 거니까요

캐릭터의 주름도 이슈가 된 부분. 남녀 캐릭터에 각각 다르게 설정된 주름살의 단계가 문제였다.

“블소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세세하게 할 수 있어서 주름살도 고를 수 있어요. 남자는 주름살을 3단계로 설정할 수 있지만, 여자는 1단계만 가능하거든요. 남녀 모두 동일한 레벨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죠.” (주보경 과장)

10

11북미 담당자들이 지적한 주름살 설정 차이 

 

“북미 퍼블리싱을 하면서 다양한 의견들을 접했고, 덕분에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어요. 문화의 차이도 느꼈고요. 전투족인데 여성 캐릭터들이 왜 항상 힐을 신느냐는 의견도 있었죠. 기본 의상 구조  때문에 굽을 아예 제거할 수는 없어서 북미 전용 의상의 경우 스텔레토 힐에서 굽이 있는 워커로 변경했어요.” (주보경 과장)

14처음 힐/Top으로 제작된 카우보이 의상

15워커 / 셔츠로 수정된 카우보이 의상

#루비를 여주인공으로! 

북미 담당자들은 직접 판교 사옥의 블소 개발실을 방문해 자신들이 만든 캐릭터를 블소 북미판의 메인으로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캡처북미 담당자들의 ‘최애캐’ 루비 

“루비 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오셨는데, 눈에 익은 여성 캐릭터의 이미지는 아녔지만 강한 여전사의 이미지가 좋다는 의견도 많았어요.” (주보경 과장)

루비를 볼 수 있는 블소 런칭 트레일러

그래서 완성된 블소 북미 버전의 대표 캐릭터는 어떤 모습일까!?

18

19

전투족의 특성이 잘 살아나 있다는! *ㅁ*


 

블소, 북미에 가다 #1 북미 팬들과의 첫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