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 꿀잼 퀘스트 #5 사라진 퀘스트들

온라인 게임, 특히 MMORPG의 특성상 수많은 퀘스트가 변형되거나 혹은 삭제되는 운명(!)에 처하는데요. 

Blade & Soul(이하 ‘블소’)의 매력적인 퀘스트를 소개하는 블소 꿀잼 퀘스트, 이번 편에서는 아쉽게도 사라진 퀘스트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블소 시나리오 담당자 이차선 과장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주목해 보실까요~? ( ͡° ͜ʖ ͡°)


게임이 라이브 서비스되다 보면, 직업 퀘스트처럼 필요에 의해 추가되는 것도 있고 블소의 경공 퀘스트처럼 간략해지는 것도 있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퀘스트 자체가 사라지기도 하죠. 이번에 소개할 ‘남쪽에 핀 슬픈 꽃’과 ‘도둑고양이 야묘’ 퀘스트도 이에 속하는데요. 

많은 퀘스트가 변형되고 삭제되었지만 이 두 퀘스트는 특히 아쉬워하는 고객 분들이 많아서 특별히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폭풍 감동을 선사한 남쪽에 핀 슬픈 꽃

남쪽에 핀 슬픈 꽃의 배경은 풍제국의 황후였던 남설린이 죽은 뒤입니다.

스크린-2

남쪽에 핀 슬픈 꽃 스크린샷부터 보시죠 

황후의 죽음을 슬퍼할 새도 없이, 태사 진서연의 명으로 궁중 악사들은 풍악을 울려야 하죠. 

이에 악사들은 황후의 죽음을 기리며 연주를 거부하고, 그로 인해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퀘스트 플레이 영상 #감동주의 

뇌옥의 알 수 없는 구슬픈 음악 소리로 시작하는 이 퀘스트는, 마지막에 황후에게 바치는 악사들의 음악인 ‘바람이 잠든 곳으로(황후의 노래)’가 고객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블소 OST 최고의 인기곡으로 손꼽히는 ‘바람이 잠든 곳으로(황후의 노래)’

# 잊지 못할 슬픈 죽음, 도둑고양이 야묘 

블소에서 막내는 군마혜가 감금된 장소를 알아내기 위해 “강류시의 모든 소문은 야묘로부터”라는 소문의 주인공, 야묘를 찾아가게 됩니다. 

79c2d9e82ad18e8af43db6500d9258ce_400x400

문제의 야묘 #넘나귀엽다냥

그러나 공주가 갇힌 곳을 발설하면 복운회에게 죽임을 당할 걸 우려한 야묘는 그만 도망을 치고… 그걸 굳이 쫓아가서 비밀을 알아내는 막내  때문에 결국 야묘는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때 야묘가 남긴 말은 많은 고객 분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1

“두렵다묘… 좋은 주인을 만난 고양이는 죽어도 다시 현계로 올 수 있는데…”

2

“난 주인 없는 도둑고양이다묘… 슬프다묘… 슬프…”

스샷만 봐도 다시 슬퍼지는데요. 도둑고양이 야묘를 기억하는 고객 분들로부터 야묘를 되살려달라는 요청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답니다.

캡처

고객 분들의 반응 #저희도_아쉽습니다

#왜 사라졌을까?

그렇다면 고객 분들의 반응이 뜨거웠음에도 불구하고 왜 위에 소개한 두 퀘스트를 삭제해야만 했을까요? 

게임 퀘스트는 기본 설정, NPC, 지역(배경), 대사를 포함한 텍스트, AI, 아이템 등 여러 게임 내 구조와 맞물려 있습니다. 

gsg

MMO의 퀘스트는 이렇게 복잡하게 설계돼 있답니다 #진짜

때문에 한 가지 요소만 변화해도 다른 여러 요소들에 영향을 미치죠. 이 때문에 부득이하게 퀘스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남쪽에 핀 슬픈 꽃과 도둑고양이 야묘는 ‘백청산맥 리부트’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아 사라진 퀘스트입니다.

해당 업데이트 시 ‘바람평야’라는 지역이 새로이 선보이면서 바람평야에서 강류시에 이르는 지역의 서브 퀘스트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사라졌습니다. 

1_2

업데이트 시 새롭게 선보인 바람평야

남쪽에 핀 슬픈 꽃의 경우는 해당 지역의 동선이 변했고, 도둑고양이 야묘는 복운회 라는 설정 자체가 사라져서 그대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었죠. 

남쪽의 핀 슬픈 꽃에서 고객들의 심금을 울렸던 ‘황후의 노래’는 에픽퀘스트 4막 34장인 ‘도천풍의 회상’으로 이동해서 음악을 다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뮤지컬 <묵화마녀 진서연>에서는 다양한 버전으로 원곡을 활용해 조금이나마 고객 분들의 아쉬움을 달래드리고자 했습니다. 

뮤지컬 풀 버전을 감상해 보실까요~?  (´∀`)

도둑고양이 야묘도 고객 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블소 공식 홈페이지 <서고>를 통해 웹툰을 선보였습니다.

야묘의 과거 이야기를 새롭게, 그러나 기존 스토리에 맞물릴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이죠. (웹툰 야묘 편 바로보기)

35

웹툰으로 선보인 야묘 편 

이 외에도 풍국 밖에 몰랐던 외곬수 황장군의 이야기나, 서락 황실의 이야기를 다룬 노예상 이야기 등 여러 퀘스트가 사라져서 아쉬워하는 고객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블소 스토리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에 대해서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고요!

tumblr_ne6lzbdlk01sqnn41o1_500

시나리오 담당자는 그저 고객 분들의 모든 반응이 감사할 따름입니다 

#악플보다_무서운건_무플 

 

기획 & 개발 부서와 늘 협의를 하며 사라진 퀘스트를 다시 되살릴 수 있을지, 혹은 다른 방향에서 활용할 수 있을지를 꾸준히 고민하고 노력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죠. 

블소에는 사라진 퀘스트 외에도 여전히 많은 이야기와 볼거리가 풍성한 퀘스트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이야기도 곧 선보일 예정이고요. 

오는 12월 14일에 공개되는 ‘서락’ 업데이트 영상 #격사나옴

앞으로도 블소는 더 재미있고 즐거운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블소 꿀잼 퀘스트,  6편에서는 블소 시나리오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뒷이야기를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소 꿀잼 퀘스트 스토리 #1 화중 사형의 비밀

블소 꿀잼 퀘스트 #2 패러디 퀘스트 best 3

블소 꿀잼 퀘스트 #3 경공 완전 정복

블소 꿀잼 퀘스트 #4 알고도 당하는 낚시 퀘스트

블소 꿀잼 퀘스트 #5 사라진 퀘스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