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음악열전 #13 관현악의 세계

게임음악열전, 이번에는 관현악 오케스트라를 이용한 게임 음악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멀게 느껴지면서도 왠지 친숙한, 관현악의 세계로 빠져 보실까요~? (^。^)ノ


사본 -fb_170203_오케스트라와게임음악

게임 음악 스펙의 제약이 있던 시절에는 단음, 혹은 3중 화음으로 이루어진 음악 형식을 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절에도  화려한 관현악곡을 선보이고 싶은 욕망은 존재했습니다. 그래서 관현악으로 편곡한 OST 앨범을 제작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죠. 

원곡을 실제 악기로 연주하는 것은 기본이고, 교향곡 형식에 맞춰 확장을 하기도 했는데요. 본격적인 관현악 편곡 앨범 중에서는  ‘Ys’와  ‘소서리언’,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를 꼽을 수 있습니다. 

1988년에 발표한 교향곡 Ys. 1악장

1995년에 새로 발표한 교향곡 Ys. 1악장

Ys 시리즈의 음악을 4악장 교향곡 구성으로 새롭게 편곡한 ‘교향곡 Ys’ 앨범이 크게 호평을 받자, 소서리언 시리즈도 교향곡 앨범을 발표합니다. 

교향곡 Ys와 소서리언을 편곡한 故하네다 켄타로는 작,편곡 뿐만 아니라 관록의 피아니스트로도 유명했습니다. 

그가 참여한 앨범 중 손에 꼽을 만한 것으로는 ‘환상수호전’이 있죠. 

환상수호전 음악집 중 ‘슬픔의 테마’

환상수호전 음악집 ‘환상의 세계로’

하네다 켄타로는 일본판 ‘위저드리’ 시리즈의 음악을 맡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위저드리는 콘솔 RPG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매우 큰 영향을 준 타이틀인데요, 특유의 고전 음악 스타일이 게임의 무게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하네다 켄타로가 작업한 위저드리 음악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는 의외로 순수 관현악곡의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이른바 일렉톤 사운드 곡이 많았죠. 

하지만 시리즈 전통의 오프닝 음악이 주는 이미지, 그리고 특유의 바로크 고전 감성의 마을, 필드 음악의 분위기 등이 유난히 관현악과 잘 어울립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가 다양한 분야의 편곡을 시도했다면, 드래곤 퀘스트는 조금 더 관현악 편곡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죠.

드래곤 퀘스트에도 은근 이런 일렉톤 음악이 많습니다만…

드래곤 퀘스트, 하면 역시 이런 관현악 이미지가 대세죠 

파이널 판타지는 근래 관현악 월드투어 콘서트가 지속적으로 열릴 정도로 관현악과 친숙하지만, 본격적인 관현악이 등장한 건 6편 전후의 몇몇 곡을 통해서였습니다.

프로그레시브 락과 팝의 중간 성향을 추구하던 작곡가 우에마츠 노부오에게는 본격적인 관현악 음악을 만드는 게 큰 도전이었을 겁니다. 

FF6의 경우는 오페라 악곡을 게임 내 수록하는 등, 전통적인 게임 음악과는 사뭇 다른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가우의 테마’는 슈퍼패미컴 스펙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첼로를 메인으로 해서 화제를 모았었죠. 

FF6 관현악 편곡 앨범 ‘그랜드 피날레’에서 ‘가우의 테마’

FF 1, 2 시절 이미 본격적인 관현악 편곡 앨범을 낸 적도 있습니다 

FF13 전투음악 ‘섬광’의 피아노 3중주 편곡 라이브

관현악곡을 만든다는 것은 작곡가에게 매우 큰 동기부여가 되는 일입니다. 

오케스트라를 동원해서 연주를 하고, 녹음하는 작업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작곡가는 많지 않으니까요.

‘스트리트 파이터 2’와 ‘킹덤 하츠’, 그리고 최근 ‘파이널 판타지 15’까지, 세계적인 인기 타이틀의 음악을 맡았던 시모무라 요코 같은 유명 작곡가도 관현악단과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しもむらようこ

다양한 게임 타이틀 작업을 해 온 시모무라 요코 

시모무라 요코가 캡컴의 RPG  ‘라스트 랭커’의 음악을 맡았을 때, 관현악단 녹음을 할 수 있어서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합니다. 

시모무라 요코가 작업한 라스트 랭커 메인 테마

대편성 관현악의 정점에 있는 FF15

단순히 음색이 더 좋아진다던가 하는 문제와는 다른 측면인데요. 물론 원하는 사운드를 내기 위해 소프트웨어가 아닌 실제 연주를 담아야 할 때도 많습니다.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인 ‘아이온’만 하더라도, 실제 연주를 담아내 아이온만의 관현악 스타일을 완성시켰습니다.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대개 ‘에픽 오케스트라’ 라고 하는, 대편성 관현악의 웅장하고 박력 넘치는 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요. 아이온은 이와는 다른 행보를 걸었습니다. 

바로 개개인의 연주에 무게중심을 둔 소편성 관현악곡을 시도한 것입니다.  이러한 소편성 곡은 듣는 이의 감정을 매우 섬세하게 건드리는 매력이 있죠. 

오스트레일리아 현지 관현악단의 섬세한 연주를 담아낸 아이온

현악 4중주 음악을 선보인 아이온 수록곡 Lake of the Moon

앞서 언급한 에픽 오케스트라, 즉 게임 음악 특유의 관현악곡은 음악적으로 다이나믹함을 표현하기에 가장 무난한 방식입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 음악으로 유명한 히사이시 조가 음악을 맡은 ‘니노쿠니’의 경우, 그야말로 히사이시 조 특유의 분위기로 이루어진 음악들이지만, 게임과도 잘 어울립니다.

히사이시 조 다우면서도  RPG 필드 음악의 전형적인 감성이 느껴지는 니노쿠니 

‘역전재판’ 의 관현악 음악 또한 게임과 잘 어우러져서, 의외로 관현악 덕분에 더 잘 몰입할 수 있는 게임이 되었죠. 

역전재판 메인 테마의 관현악단 연주

관현악곡은 이처럼 보다 진지한 자세로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용 퍼즐 게임 ‘인텔리전트 큐브(I.Q.)’ 는 게임 화면만 봤을 땐 , 진지한 관현악곡이 BGM으로 깔리는 게 왠지 어색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들어보시면 음악이 너무 과해서 게임 플레이를 해치는 것도 아니고, 음악이 게임을 방해한다는 느낌도 전혀 없습니다. 

음악이 너무 진지해서 게임도 정자세로 집중하게 만드는 인텔리전트 큐브 

독특한 세계관과 게임플레이로 전세계적인 찬사를 받은 ‘저니’ 같은 게임도  관현악 음악 덕분에 게임 속 세계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저니 사운드트랙

관현악과 가장 잘 안 어울릴 것 같은 게임 장르가 바로 FPS인데요. 음악이 1인칭 슈팅 게임에서의 몰입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사운드 디렉터 마틴 오도넬이 참여한 ‘HALO’는 음악이 게임의 스케일을 보다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그가 작업한 감성적인 음악들은 다른 FPS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었죠. 이후 그가 작업한 타이틀인  ‘데스티니’ 또한 관현악곡을 전형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퍼포먼스 아티스트인 린지 스털링이 커버한 헤일로 테마

데스티니의 최근 익스팬션 사운드트랙

관현악곡을 만드는 것은 투자 관점에서도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인원이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거기에 드는 시간과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종종 “우리 게임은 이 정도로 음악에 많은 투자를 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관현악곡을 포함시키기도 하죠. 

오케스트라는 사람들의 조화가 필연적입니다. 각자의 역할에 충실해야 하며, 전체의 조화도 매우 중요하죠. 

게임 음악에서 이러한 시도를 하는 것은, 게임을 보다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블레이드 & 소울의 음악을 담당했던 이와시로 타로가 편곡한 ‘로맨싱 사가 3’의 메인 테마 ‘Windy Tale’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벅차오르는  ‘젤다의 전설’

관현악단이 연주한 ‘메이플 스토리’ 음악

스타일이 확연한 사키모토 히토시의 ‘오딘 스피어’

관현악과는 거리가 멀지만, 대인원이란 점에서는 비슷한 부분이 있는 닌텐도 빅밴드 라이브

 


황주은황주은  창세기전, 서풍의 광시곡, 바람의 나라, 아스가르드, 라테일 등 음악 작곡, 아이온 사운드 디자인. 그리고, 신작에서 이런저런 시도중. 묻어가기 좋아합니다    

 

 

 

 

게임음악열전 #1 뿅뿅 사운드의 매력 

게임음악열전#2 FM 음원의 시대

게임음악열전#3 슈퍼패미컴이라는 신세계

게임음악열전#4 게임 음악을 CD로 듣는다? 

게임음악열전#5 너희가 파이널판타지를 아느냐

게임음악열전 #6 새롭지 않으면 파이널 판타지가 아니다

게임음악열전 #7 음악 게임의 세계 

게임음악열전 #8 새로운 시대의 시작,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음악열전 #9 여성 작곡가들의 음악세계 PART 1.

게임음악열전 #10 여성 작곡가들의 음악세계 PART 2.

게임음악열전#11 세가, 그리고 세가새턴

게임음악열전#12 All about 슈퍼 마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