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 #7 리니지의 역대급 마법사들 part 1.

최초, 그리고 최대라는 수식어가 붙는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의 시작.  리니지 시리즈의 뒷이야기를 파헤치는 ‘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입니다.

이번에는 소리 없이 아덴의 역사를 움직인 리니지의 비선실세, 상아탑의 마법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이들의 행위가 리니지의 역사에 얼마나 중대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볼까요~? ( ͡° ͜ʖ ͡°)


thumb_170215_리니지비하인드스토리#7

리니지는 한 세기를 풍미한 걸출한 영웅들의 일대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인공 데포로쥬와 반왕 켄 라우헬의 대결, 달의 기사 질리언과 수많은 혈맹들의 무용담, 리니지 이터널의 주인공 윌리엄의 모험 등이 그것이죠. 

한편, 이들을  조종해온 숨은 실세들도 있습니다. 바로 리니지 세계의 숨은 권력자인 상아탑의 마법사들입니다.

상아탑

오렌 지역에 위치한 상아탑

리니지 세계에서 마법사들의 영향력은 절대적입니다. 이들은 영생의 힘을 얻고 시대를 초월해 역사를 조종해 왔죠.

원래 이들은 상아탑에서 지식과 종교를 연구하는 학자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식을 추구할수록, 인간에 대한 회의와 절망도 늘어만 갔습니다.

 

#지식인들의 좌절

상아탑의 학자들이 발견한 건 인간의 혈통에 대한 진실입니다. 인간은 파괴의 신 그랑카인이 만든 피조물이지만, 그랑카인을 부정하고 창조의 신 아인하사드를 섬겼습니다.

이른바 혈통 세탁을 한 것이죠. 통치자들은 가혹한 종교개혁을 통해 그랑카인을 믿는 사람들을 모조리 제거했습니다.

학자들은 인간의 혈통을 연구하면서 이 무서운 진실을 알아버렸습니다. 그랑카인이 진짜 창조주고, 지금까지의 역사가 다 거짓이었다는 걸 말이죠.

마법연구

혈통의 진실을 알고 사악한 흑마법에 빠져드는데…

결국 상아탑의 학자들은 그랑카인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악의 기운이 가득한 흑마법을 수호하는 파와, 정의를 수호하는 백마법을 수호하는 파로 나뉘어 싸움을 벌이죠. 

 

#리니지 역사를 움직인 역대급 마법사들 

두 파로 나뉘어진 분열의 소용돌이 속에서 리니지 역사를 움직인 역대급 마법사들은 누가 있을까요?

간달프

마법사 하면 떠오르는 <반지의 제왕>의 간달프 

상아탑의 전성기는 엘모아덴의 마지막 왕 바이움 황제 때였습니다. 이때는 유난히 뛰어난 인재들이 많았죠.

베레스, 드비안느, 위고트, 하딘 등 리니지 게이머들이 이름만 대면 알만한 역대급 인물들이 이 시대에 줄줄이 배출됐습니다.

이중 능력면에서 최고로 알려진 베레스는 단연 독보적이었죠. 그는 거인의 유적과 고대 마법을 연구하다가 인간이 가져서는 안 될 힘을 손에 넣었습니다.

리니지2 베레스

어린 나이(?)에 상아탑의 마스터가 된 베레스 

베레스는 부정한 사회의 엘리트들이 그러하듯, 탁월한 능력을 좋은 곳에 쓰지 않고 결국 국정농단으로 나라를 말아먹습니다.

황제 바이움은 베레스의 꾀임으로 오만과 독선에 빠지고, 신과 대등한 위치에 오를 수 있다는 말에 거대한 오만의 탑을 쌓습니다.

결국 신의 분노를 산 바이움은 자신이 만든 탑에 갇히고 국가는 파탄 직전에 이르죠. 

바이움

스스로가 만든 탑에 갇힌 비운의 황제, 바이움 

더 이상 베레스의 악행을 좌시할 수 없었던 상아탑 마법사들은 힘을 모아 그를 봉인해 버립니다.

이때 베레스를 가두기 위해 쓴 흑마법의 부작용으로 윈다우드 지방에 황무지가 형성되죠. 

당시 마법의 힘이 엄청나게 강했기에, 윈다우드 지역에는  그때 생긴 황무지가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윈다우드지역

흑마법으로 인해 황무지가 된 윈다우드 지역 

비록 베레스는 봉인됐지만 그의 영향력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베레스를 추종하는 세력들이 제국의 분열을 틈타 창궐한 것이죠. 

권력은 힘에 대한 공포로부터 나온다고 믿는 무장집단으로, 이들이 바로 모바일 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에 나오는 ‘어둠의 결사’입니다.

 

# 가장 영향력 있는 마법사, 하딘

리니지를 하면 어딘가에서 한 번은 꼭 듣는 이름이 베레스의 후배 마법사인 ‘하딘’입니다.

원작 만화부터 리니지2, 리니지 이터널까지 하딘이 안 나오는 곳이 없죠. 그만큼 하딘은 리니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실세중의 실세입니다. 

하딘은 선배 베레스의 전횡을 참지 못해 그를 봉인하는데 앞장섰지만, 하딘은 베레스를 봉인하는 과정에서 그의 지식을 훔쳐 달아납니다. 

하딘의사숙crop

원작 만화의 하딘과 리니지2의 ‘하딘의 사숙’

베레스가 탐구한 엄청난 마법의 유혹을 포기하지 못했던 것이죠.  또 그는 다른 사람에게 죽임을 당하지 않으면 절대 죽지 않는 영생의 힘을 얻게 됩니다.

사실 원작 만화의 하딘이 그보다 백 년 전의 리니지2의 하딘과 어떻게 동일 인물일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이때 얻은 영생의 힘 때문이더군요.

다크엘프

하딘의 마법에 의해 다크엘프로 변한 갈색엘프 

긴 여행 끝에 말하는 섬에 정착한 하딘은 마법사 양성학교를 세우고 인재를 양성하기 시작합니다.

대마법사 오링, 마법의 기사 조우, 흑마법사 케레니스 같은 2세대 마법사들은 대부분 그가 길러낸 제자들이죠.

하지만 선배를 제거한 하딘 또한 제자에 의해 목숨을 잃을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다음 시간에는 하딘 시대 이후의 마법사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형프로필이덕규(게임 칼럼니스트) 게임잡지 피시파워진 취재부 기자를 시작으로 게임메카 팀장, 베타뉴스 편집장을 거쳐 현재 게임어바웃 대표 및 게임칼럼니스트로 활동중. 게임을 단순한 재미로 보기보다,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살리는데 관심이 많다. 고전부터 최신 게임까지 게임의 역사를 집필하면서 게임을 통해 사회를 보는 창을 제시하고자 한다.

 

 

 

 

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 #1 원작에서 물려받은 두 가지 유산

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 #2 서사구조와 창세신화

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 #3 리니지와 TV드라마의 공통점

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 #4 리니지판 적벽대전

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 #5 정치적 관점에서 본 리니지 이터널 

리니지 비하인드 스토리#6 레드나이츠의 관전포인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