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아트 스토리 #3 좋은 게임 아트의 조건

원화부터 3D 모델링까지, 게이머들의 몰입감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게임의 백미. 바로 게임 아트입니다!  ( ͡° ͜ʖ ͡°)

엔씨소프트 그래픽 디자이너 여동재 과장이 들려주는 ‘게임 아트 스토리’, 이번에는 좋은 게임 아트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humb_170317_좋은게임아트조건

지난 화에서 게임 아트의 역할은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란 이야기를 했는데요. 

게임 아트가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선 좋은 게임 아트의 조건인 Look & Feel이 충족돼야 합니다.

이번 시간엔  Look에 집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ook을 충족시켜라: 밀도와 스타일

아래 캐릭터는 게이머가 아니라도 모르는 분이 없을 겁니다. 바로 닌텐도에서 만든 마리오인데요.

왼쪽부터 밀도가 가장 낮은 마리오-중간 마리오-오른쪽이 가장 밀도가 높은 3D 마리오입니다. 

1

초기의 픽셀 그래픽 마리오 > 중간 > 풀 3D로 제작한 마리오

 밀도는 얼마나 정밀한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느냐 인데요. 보시다시피 풀3D 마리오가 가장 높은 밀도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 이중 가장 그래픽이 좋은 마리오는 누구일까요? 대부분 풀3D 마리오를 꼽을 텐데요. 

우리가 흔히 “그래픽이 좋다.”라고 할 때는 아래와 같은 게임들을 떠올립니다. 

2

고퀄의 그래픽을 자랑하는 게임들 

위의 게임들은 모두 밀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펙트, 물리, 모션 등 게임 그래픽의 모든 면에서 최신 기술을 사용하고 있죠.

마리오 이미지에서는 맨 오른쪽 마리오가 가장 밀도가 높고 발전된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의 마리오는 나쁜 그래픽일까요? 

 

3

밀도가 높고, 최신 기술을 사용한 리얼한 스타일의 아트가 무조건 좋은 그래픽이라고 한다면?

4

이런 마리오가 가장 좋은 마리오겠죠… 

#이런_배관공이_초인종_누르면_문열어주실건가요 

만약 이런 리얼한 마리오가 슈퍼마리오 게임에 나온다면 어떨까요? 아마 지금의 인기는 누리지 못했을 겁니다.

한 가지 예를 더 들어보죠. 아래의 두 게임 중 어떤 게임의 그래픽이 더 좋을까요? 

5

마인크래프트(좌)  /   어쌔씬 크리드 유니티(우)

 딱 봐도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의 그래픽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밀도와 화려한 최신 그래픽으로 무장한 게임이니까요.

그렇다면 마인크래프트의 그래픽은 나쁜 그래픽일까요? 마인크래프트는 전세계적으로 흥행한, 마이크로소프트에 무려 2조 9천 억 원에 팔린 초대박 게임입니다.

밀도가 낮다고 해서 안 좋은 그래픽이라고 폄하할 순 없죠. 더 중요한 건 게이머들도 그래픽에 불만을 표하는 경우는 크게 없다는 것입니다. 

6

보다보면 나름 친근한 그래픽 

마인크래프트의 개발자들은 고밀도 그래픽을 만들지 못할까요? 그건 아니겠죠. 다만 게임의 기획 의도에 맞게끔 저밀도의 그래픽을 구현한 것입니다. 

즉 마인크래프트의 그래픽은 여러 가지 점들을 잘 고려한 좋은 게임 아트라 할 수 있습니다. 

01

용 맞습니다, 맞고요…

반면 높은 퀄리티를 보여준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는 최적화에 실패해, 수많은 버그로 시리즈 중 가장 큰 실패작이라는 낙인이 찍혔죠. 

7

이…이게 뭡니까 #심쿵해 #역대급_버그 

8

네티즌들이 센스돋게 패러디한 버그  

게임은 영상과 달리 보기에 좋으면 그만이 아닙니다. 실제로 플레이할 때 어떻게 보일지, 자연스레 움직일지 등을 늘 고려해야 하죠.

보기엔 멋지지만 게임 플레이를 방해한다면 아무리 정교하고 화려해도 게임 아트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고밀도의 리얼한 마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9

다시봐도 왠지 술냄새가 날 것 같다는…

이 마리오가 기존의 단순하고 귀여운 마리오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건 확실합니다. 

하지만 이런 아트 스타일에 맞는 게임, 예컨대 GTA 시리즈에서 배관공 캐릭터로 나왔다면 제법 잘 어울렸겠죠. 

maxresdefault

이 무리에 들어가면 딱일듯 #제4의멤버 

이처럼 좋은 게임 아트의 조건은 무조건 최신 기술을 쓰고 많은 정보를 담는 것이 아닙니다.

해당 게임의 기획 의도에 잘 맞는, 게임과 어울리는 밀도와 스타일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다음 화에선 좋은 게임아트의 조건 2편, Feel을 충족시키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동재 과장님_원형 프로필 이미지-01여동재 엔씨소프트 그래픽 디자이너. 눈물이 많아지는 걸 보니 아저씨가 되어가는 중. 

 

 

 

 

게임 아트 스토리 #1 우린 ‘예술가’가 아닙니다

게임 아트 스토리 #2 게임 아트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