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아트 스토리#5 게임 아트 스타일별 장단점

원화부터 3D 모델링까지, 게이머들의 몰입감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게임의 백미. 바로 게임 아트입니다!  ( ͡° ͜ʖ ͡°)

‘게임 아트 스토리’, 이번에는 게임 아트 스타일별 장단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교 분석! 게임 아트 스타일별 장단점

설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게임 아트 스타일 마인드맵부터 보시겠습니다.

게임 아트 스타일 마인드맵 

좌우로는 리얼함과 양식화된 스타일로 나뉘고, 상하로는 밀도가 얼마나 높은지 낮은지로 나뉩니다.

마인드맵을 보면, 좌측 상단으로 갈수록 밀도가 높고 리얼한 스타일의  ‘고퀄리티 그래픽’ 게임이 위치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게임들이죠 #고퀄리티 #그래픽

반대로 우측 하단에는 밀도가 낮고 양식화된 캐주얼 게임이 주로 위치하게 되는데요.

양식화된 아트 스타일을 보여주는 게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 눈에 친숙한 양식화된 아트 스타일의 게임 

그럼 이렇게 다른 밀도와 스타일을 지닌 게임들의 장단점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밀도의 리얼한 스타일 : 장점 

고밀도의 리얼한 스타일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그야 물론…

멋있다! 웅장하다! 몰입감있다! ( ゚Д゚)y─┛~~

…이런 것들도 있겠지만 좀 더 아트적인 시각으로 봤을 때 리얼한 아트 스타일은 호불호가 적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다시 말해 이런 스타일의 아트에 대해 거부감을 크게 갖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거죠.

그럼 리얼한 스타일이 호불호가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리얼’하기 때문입니다.

리얼하다는 것에 대해선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어쌔신크리드 

리얼하고 밀도가 높을수록, 게임 아트는 실제와 비슷해 보입니다.

그러면 아트 스타일에 대한 평가 잣대는 줄어들고 자연히 그것에 대한 호불호도 약해지는 것이죠.

예를 들어 어떤 실존하는 사람의 생김새에 호감이 가거나 안 갈 순 있지만, 그 사람이 만들어진 표현 방식에 대해서는 아무도 지적을 하지 않는 것처럼요.

 

# 고밀도의 리얼한 스타일: 단점

고밀도의 리얼한 스타일이 다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가장 큰 취약점은 최신 기술이 결과물의 퀄리티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죠.

그 말인즉슨, 최신 기술일수록 더 리얼해 보이고, 시간이 지난 기술일수록 밀도와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툼레이더 라라의 그래픽 변천사 #동일인물_맞습니다 

고밀도의 아트 스타일은 시간이 지나면 이후 나온 게임의 퀄리티에 의해 묻힐 수 있죠.

이것의 좋은 예는 매년 같은 프랜차이즈 게임을 출시하는 스포츠 게임입니다.

아래는 인기 스포츠 게임 ‘NBA 2K’ 시리즈의 연도별 그래픽을 비교한 것인데요.

스테판 커리가 이렇게 변했습니다 

퀄리티 면에서 보면 누구도 17을 두고 14, 15, 16을 선택하진 않겠죠.

이처럼 리얼하고 밀도 높은 아트 스타일을 택한 게임들은 최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 저밀도의 양식화된 스타일: 단점

이번엔 양식화된 스타일 아트의 단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 스타일의 단점은 리얼한 스타일의 장점과는 반대로 호불호가 강하다는 것입니다.

양식화되었다는 것은 특화된 개성이 뚜렷한 아트 스타일을 갖고 있다는 말이기에, 취향이 나뉠 수 있죠. 대표적인 예는 일본의 모에화된 아트입니다.

주먹만한 눈, 심플하게 표현한 코와 입, 양식화되었다!!  (*´ω`*)

모에화는 일반적인 의인화와 다르게 특정 대상을 소년 혹은 소녀로 묘사하는 것인데요.

이런 모에 스타일은 오랜 일본 에니메이션의 역사를 통해 만들어진 하나의 장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리얼한 스타일과는 크게 다른 아트이며, 호불호가 심한 편이죠.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싫어하거나 무관심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바퀴벌레를 모에화하기도… (´。✪ω✪。`)

그렇기에 대중적이라고 보긴 힘든 아트 스타일인데요.

물론 세일러문처럼 대중의 사랑을 크게 받은 작품도 있습니다만, 모에라는 스타일만 놓고 봤을 땐 아직 다수에게 어필한다고 보긴 힘들죠.

아니라면 죄송

리얼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트 스타일을 추구한다면, 늘 이런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저밀도의 양식화 된 스타일: 장점

호불호가 심한 이런 양식화된 아트 스타일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호불호가 심하긴 하지만,  잘 만든다면 세대와 문화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사랑받는 아트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친구처럼 말이죠 #1985년생

각종 사이트에서 인기 비디오 게임 캐릭터 순위를 매길 때 여전히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게 바로 이 마리오입니다.

출시된지 30년이 넘었는데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다는 건 의미하는 바가 크죠. 마리오 시리즈는 전세계적으로 2억6천만 카피가 팔렸을 정도입니다.

그 외에도 대중적으로 인기를 큰 인기를 얻은 양식화된 아트 스타일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죠.

누구나 알 법한 친숙한 아트 스타일 

물론 취향에 100퍼센트란 없기에, 이런 아트 스타일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대중을 상대로 하는 아트는 문화와 성별, 연령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모두가 좋아할 순 없지만 적어도 특별히 싫어하는 사람은 없게끔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이런 반응은 나오지 않게…  (´д`、)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아트 스타일을 추구하느냐 보다는 그 게임에 어울리는 아트 스타일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최대한 잘 표현해서 완성도 높은, 많은 이들이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죠.

다음 편에서는 게임 아트 개발 과정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동재 과장님_원형 프로필 이미지-01여동재 엔씨소프트 그래픽 디자이너. 눈물이 많아지는 걸 보니 아저씨가 되어가는 중.

 

 

 

 

게임 아트 스토리 #1 우린 ‘예술가’가 아닙니다

게임 아트 스토리 #2 게임 아트의 역할

게임 아트 스토리 #3 좋은 게임 아트의 조건

게임 아트 스토리 #4 Feel을 충족시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