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대의 카메라, 3D 스캔 스튜디오

대한민국 게임회사 최초로 사내에 구축된 3D 스캔 스튜디오!

최첨단 장비와 기술로 게임 아트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는 3D 스캔 스튜디오를 소개합니다! (^▽^)


R&D 센터 1층 접견실 사이에 위치한 3D 스캔 스튜디오.

스튜디오의 문을 열자, 백여 대가 넘는 DSLR 카메라가 바닥부터 천장까지 빼곡히 달려 있는 진풍경이 펼쳐진다.

360도 사방으로 설치된 파이프 하나하나에 여러 대의 카메라와 조명, 그리고 수십 가닥의 전선들이 매달려 있다.

DSLR 128대가 설치된 3D 스캔 스튜디오

지난 6월 문을 연 3D 스캔 스튜디오에는 인물과 사물을 3D 스캐닝해 즉석에서 모델링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들이 설치돼 있다.

3D 스캐닝은 실재하는 대상을 다수의 카메라로 촬영해 3차원의 모델링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로, 자연스러운 모델링을 위해 애니메이션, 영화 등 다양한 문화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의 경우, 점차 사실적인 동작과 표현, 캐릭터 외양이 요구되면서 3D 스캐닝을 활용한 사례가 늘고 있다.

 

# 국내 게임회사 최초의 3D 스캔 스튜디오

대한민국 게임회사 중 3D 스캔 스튜디오를 사내에 직접 구축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스튜디오를 만듦으로써 3D 스캐닝에 대한 전문가들이 지속적인 R&D를 진행하고, 엔씨소프트만의 3D 모델링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할 수 있게 되었다.

각 게임 개발 부서와 빠르고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스튜디오를 가득 채운 카메라와 조명들

 

타 회사에서 구축된 사례가 없기 때문에, 처음 스튜디오를 만들 때 애를 많이 먹었다.

스튜디오를 만들기 적합한 사내 공간을 찾는 일부터, 한정된 공간에 효율적으로 장비를 설치하고, 3D 스캐닝에 대한 전문 경험이 있는 인력을 영입하는 것까지 모두 처음 하는 일이었다.

텅 빈 공간이 장비로 채워지기까지

 

# 3D 스캐닝을 연구하는 이유

3D 스캔 스튜디오에서 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모델들을 섭외해 3D 스캐닝 후 다양한 데이터 샘플을 라이브러리화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3D 스캐닝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게임 제작에 활용될 수 있는 모델링 데이터를 만드는 일이다.

3D 스캔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고퀄리티의 게임 캐릭터 제작이다. 즉 리얼리티가 살아 있는 모델링을 의미한다.

남성과 여성, 키와 체형의 차이, 나이의 많고 적음에 따라 캐릭터가 지닌 외적인 특성이 달라지기 마련인데, 3D 스캐닝을 거치면 아주 미묘한 특징까지 잡아내어 더 현실적인 캐릭터 모델링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모델을 섭외해 스캐닝 후, 샘플 데이터로 가공하는 업무

게임 제작의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장점도 있다.

백지 상태에서부터 캐릭터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모델링 샘플들을 구축해두고 이를 곧바로 제작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한 건의 3D 스캐닝이 완성되기까지

그렇다면 이런 3D 스캐닝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는 걸까. 작업의 전 과정을 따라가보았다.

우선 모델이 카메라로 둘러싸인 스튜디오의 정중앙에 자리를 잡는다. 그러면 오퍼레이터가 정면에 부착된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보며 모델의 키에 맞게 위치를 정확히 조정한다.

모델의 키에 맞게 카메라 조정 중 #거기_가만~~~히_계세요

그러면 스캐닝 프로그래밍이 스튜디오 바닥에 표기된 동서남북 표시를 기준 삼아 모델의 위치를 파악한다.

모델이 정확한 위치에 설 수 있도록 알려주는 기준 표시

모델의 위치가 확정되면 스튜디오 내 모든 조명이 꺼지고, 스캔 장비에 부착된 조명들만 켜진다.

그리고 잠시 후 찰칵! 모델을 사방으로 둘러싼 128대의 카메라의 셔터가 동시에 눌린다.

128대의 카메라가 날 찍고 있어~

촬영과 동시에 128장의 사진이 컴퓨터로 실시간 전송된다.

그 후 ‘리얼리티 캡처’라는 프로그램이 사진들의 거리 값과 위치 값 등을 자동 계산하고, 모델의 피부나 의상의 명암, 색감, 텍스처, 피부결 등 데이터를 읽어낸다.

프로그램 속 정렬된 사진들에서 수백 개의 포인트들이 생성되는데, 이를 통해 고정밀 모델링 데이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고정밀 모델링 데이터 추출 중

최적의 데이터 소스를 뽑아내기 위해 3D 스캔 촬영 시 주의사항도 있다.

깔끔한 스캐닝을 위해 머리카락이 나오지 않도록 헤어망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빛 반사가 이뤄지지 않는 검은색 옷은 피하고 체크무늬와 같이 패턴이 그려진 의상을 입는 것이 좋다.

데이터 추출 후에는 본격적인 모델링 작업을 거친다. 전문 캐릭터 모델러의 손을 빌려, 모델링 데이터의 형태, 음영, 색상, 공간, 재질 등을 보다 매끈하게 정리하는 과정이다.

3D 스캐닝을 통해 추출된 데이터는 너무나 세밀한 부분까지 담아내기 때문에, 머리카락이나 피부결, 잡티 등을 클린업하여 개발팀에서 활용하기 좋은 샘플로 변경하는 것이다.

클린업 작업 전후 차이 #피부관리_어디서받으세요

이 모든 과정을 거치면 한 건의 3D 모델링 데이터 샘플이 탄생한다.

3D 스캔 스튜디오에서는 이 같은 지속적인 스캐닝 작업을 통해 성별, 연령별, 체형별의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3D 모델링 라이브러리가 수백, 수천 건의 샘플로 꽉 차는 날을 꿈꾸며, 3D 스캔 스튜디오의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3D 모델링과 데이터 구축의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 최첨단 시설을 갖춘 3D 스캔 스튜디오!

더 높은 차원의 게임 아트를 구현하기 위한 엔씨소프트의 새로운 도전에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