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2 게임 디자인 레벨업

게임 디자인 레벨업 #8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을 위한 게임 디자인 – 트위치 플랫폼

보다 새롭고 창의적인 게임 디자인을 발굴하기 위해, 최신 게임 트렌드와 사례 연구에 힘쓰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개발전략실!

개발전략실에서 직접 조사하고 연구한 내용을 담은 ‘게임 디자인 레벨업’ 8편에서는 게임 방송 중 시청자가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을 구현한 사례를 살펴보려 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트위치에 대한 설명과 관련 게임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게임 디자인 레벨업 #8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을 위한 게임 디자인 - 트위치 플랫폼


태초에 트켓몬이 있었으니…

수만 명의 시청자가 채팅을 이용하여 <포켓몬스터>를 함께 플레이한다는 신선한 발상은, ‘게임 방송에서 시청자의 역할은 오직 시청과 채팅이다’라는 통념을 깨뜨린 사건이었습니다.

시즌 1 플레이 영상


‘트켓몬’은 2014년 2월 13일부터 한 호주인 프로그래머의 아이디어로 트위치에서 시작된 방송입니다.

정식 명칭은 'Twitch Plays Pokémon'입니다.

정식 명칭은 ‘Twitch Plays Pokémon’입니다.


시청자들의 채팅 안에 ‘right, left, up, down, a, b, start’가 있으면 봇이 이를 인식하여 <포켓몬스터> 게임의 해당 버튼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즉 수많은 시청자들이 게임기 하나에 매달려 포켓몬을 플레이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평균 5만 명, 최대 12만 명까지 참여했습니다.

평균 5만 명, 최대 12만 명까지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사공이 많으면 당연히 배가 산으로 가기에, 게임 진행이 원활할리는 없었습니다. 시즌 1의 경우 클리어까지 약 400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혼자 플레이할 때의 대략 10배 정도의 시간입니다.

간단한 조작도 10배의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간단한 조작도 10배의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결국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트켓몬 방송은 투표 시스템(20초간 가장 많이 입력된 커맨드를 실행)을 도입하게 되는데요. 기존의 진행 방식을 ‘무정부주의(Anarchy)’라 정의하고 투표 시스템을 이용한 진행 방식은 ‘민주주의(Democracy)’로 부르게 됩니다.

기존의 무정부주의 방식을 선호하는 유저들도 적지 않았기에 진행 방식 역시 투표를 통하여 결정하게 되었지만, 트켓몬에 영향을 받은 게임들의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은 기본적으로 민주주의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트켓몬은 워싱턴 포스트에서 기사로 다룰 정도로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시즌 20까지 계속되었는데요. 이후 <포켓몬스터>뿐 아니라 <슈퍼 마리오>, <젤다의 전설>, <다크 소울> 등 다양한 게임을 이용한 방송도 등장했습니다. 특히 ‘시청자가 참여하는 게임 방송’이라는 아이디어는 많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초이스 챔버

2015년에 출시된 <초이스 챔버(Choice Chamber)>는 플레이어(스트리머)의 운명이 시청자들의 손에 달려 있는, 횡스크롤 액션 RPG입니다.

스트리머의 플레이 영상.


게임 자체는 평범한 인디 횡스크롤 액션 RPG입니다만, 화면 우측에 시청자들이 입력할 수 있는 명령어들이 출력되며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입력한 명령어에 맞추어 게임 속 세계가 변화합니다. 시청자들은 명령어를 통하여 플레이어(스트리머)를 돕거나, 괴롭힐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황에 맞게 출력되는 명령어들.

화면 우측, 상황에 맞게 출력되는 명령어들.


또 시청자 중 한 명은 지원자에 한해 추첨을 통하여 ‘캡틴’으로 선출되고, 캡틴만이 활용 가능한 전용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캡틴에 입후보하고 싶으면 화면 내 우측 상단처럼 명령어 ‘pick me’를 입력합니다.

캡틴에 입후보하고 싶으면 화면 내 우측 상단처럼 명령어 ‘pick me’를 입력합니다.


시청자들이 입력 가능한 명령들의 유형과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기 선택: 플레이어가 사용할 무기를 선택합니다. / sword, bow, hammer, …

– 마법 추가: 적에게 마법을 사용합니다. / fire, ice, lighting, …

– 스탯 강화: 플레이어의 스탯을 강화합니다. / strength, speed, crits

– 상자 추가: 숫자를 입력하면 해당 열에 상자를 추가합니다. 출구가 높은 곳에 있을 때 발판이 되는 상자를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 0, 1, 2, …

– 폭탄 추가: 숫자를 입력하면 해당 열에 폭탄을 떨어뜨립니다. 출구가 아래에 있고 바닥으로 막혀있는 상황에서 입력 가능합니다. / 0, 1, 2, …

– 점프: 플레이어의 점프 관련 능력이 강화 혹은 약화됩니다. / high, double, pogo

– 캡틴 전용: 하트, 적, 폭탄 등 플레이어에게 도움 혹은 방해가 되는 소환물을 떨어뜨립니다. / heart, enemy, bomb, …

– 함정 바닥 생성: 플레이어를 방해하는 함정 바닥을 생성합니다. / sticky, icy, spiky

– 투명화: 플레이어를 방해하기 위해 플레이어 캐릭터, 적, 바닥을 보이지 않게 합니다. / hero, enemies, ground

– 다리 소환: 강을 건너야만 하는 맵에서 시청자들이 보낸 숫자에 해당되는 징검다리를 만들어줍니다. / 0, 1, 2, …

– 하트 전송: 시청자들이 보낸 숫자의 평균값 만큼의 하트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합니다. / 0, 1, 2, …

– 상점: 상점에서 어떤 상품을 구매할지 선택합니다. 유일하게 플레이어도 투표 가능한 명령입니다. / 상품명

– 기타: ‘당신의 삶 속에서 진짜로 원하는 것은’ 이라는 질문에 대답합니다. / money, love, fame


얼티밋 치킨 호스

2016년에 출시된 <얼티밋 치킨 호스(Ultimate Chicken Horse)>는 파티 플랫포머 게임으로, 함정과 위험 요소를 설치하여 친구를 쓰러뜨리는 게임입니다.

스트리머의 플레이 영상.


최대 4인의 플레이어가 장애물을 돌파하여 목적지에 도달하는 경쟁을 다룬 게임입니다만, 특이한 점은 그 장애물을 매 라운드마다 플레이어들이 설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매 라운드마다 출현하는 '파티 박스'에 랜덤으로 등장하는 장애물을 플레이어가 각자 선택.

매 라운드마다 출현하는 ‘파티 박스’에 랜덤으로 등장하는 장애물을 플레이어가 각자 선택.

 

플레이어가 한 턴에 한 개씩 돌아가며 장애물을 맵에 설치.

플레이어가 한 턴에 한 개씩 돌아가며 장애물을 맵에 설치.


시청자들은 장애물이 들어 있는 파티 박스의 내용물 구성에 투표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투표 상위권에 등록된 장애물 중 일부가 파티 박스의 내용물에 추가됩니다.

트위치 투표를 통해 파티 박스에 선택 가능한 장애물을 추가.

트위치 투표를 통해 파티 박스에 선택 가능한 장애물을 추가.


채팅창에 ‘!’를 입력하면 투표 가능한 장애물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투표 가능한 장애물들의 예.

투표 가능한 장애물들의 예.


클러스터 트럭

2016년에 출시된 <클러스터 트럭(Clustertruck)>은 달리는 트럭 위를 뛰어다니며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1인칭 플랫포머 게임입니다.

스트리머의 플레이 영상.


게임 출시 후 적용된 업데이트를 통하여, 트위치로 해당 게임을 시청하는 시청자는 게임 진행 중 각종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 진행 중 일정 주기로 화면 상단에 이벤트바가 나타나면, 시청자들은 3가지 제안 중 원하는 이벤트에 투표합니다. 그리고 랜덤으로 1개의 표가 선택되고 해당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선정된 표를 던진 시청자는 Winner로서 화면 중앙 상단에 표시됩니다.

선정된 표를 던진 시청자는 Winner로서 화면 중앙 상단에 표시됩니다.


투표를 행하지만 다수결이 아닌 랜덤으로 1개의 표를 선정하는 방식은 <클러스터 트럭>의 차별점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더 많이 투표된 이벤트가 선정될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는 다수결과 비슷한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게임에서 제시되는 이벤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Exploding Trucks : 모든 곳의 트럭이 폭발합니다.

– Inverted : 방향 컨트롤이 뒤바뀝니다.

– Laser Trucks : 트럭이 치명적인 레이저를 발사합니다.

– Earthquake : 지진이 발생합니다.

– Bouncy Trucks : 트럭 표면의 탄력이 강화됩니다.

– Low Gravity : 중력이 낮아져 더 높이 점프할 수 있게 됩니다.

– Double Gravity : 중력이 2배가 됩니다.

– Thin Trucks : 트럭이 얇아져 착지하기 어려워집니다.

– Fat Trucks : 트럭이 두꺼워져 착지하기 쉬워집니다.


트위치의 확장 프로그램들

2017년 공개된 트위치의 확장 프로그램들(Twitch Extensions)을 이용하면, 시청자 참여 기능이 없는 게임들도 일정 수준의 시청자 참여가 가능하게 됩니다.

<배틀그라운드>에 ‘Smart Click Maps’ 확장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영상.


트위치의 확장 프로그램들은 유저들이 만들어 공유하는 유저 제작 툴로,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와 게임 진행에 관련된 정보를 오버레이(overlay)로 표시하여 시청자들이 쉽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Vote, Poll 계열의 확장 프로그램들은 게임 진행에 관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표시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Smart Click Maps’로, 영상에서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클릭한 부위를 %로 표시하여 시청자들이 스트리머에게 게임 진행에 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하스스톤>에 ‘Smart Click Maps’ 확장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화면.

<하스스톤>에 ‘Smart Click Maps’ 확장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화면.


도미나

2017년에 출시된 <도미나(Domina)>는 로마 제국의 검투 경기를 배경으로, 검투사를 육성시키고 경기에 참여시켜 우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스트리머의 플레이 영상.


<도미나>는 고대 로마의 검투 경기를 트위치로 재현한 게임으로, 플레이어(스트리머)는 검투사 관리인이 되고 시청자는 투기장의 관중이 되어 경기를 지켜보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검투사를 육성하여 경기장에 내보내면, 시청자는 채팅창에 환호 커맨드(!ya / !boo)를 입력하는 것으로 경기에 만족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가 상승함에 따라 플레이어는 경기 중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경기 종료 시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획득한 환호 커맨드는 화면 좌측에 집계됩니다.

획득한 환호 커맨드는 화면 좌측에 집계됩니다.


또한 검투 경기답게, 플레이어의 검투사가 항복할 경우 살릴지 또는 죽일지도 관중(시청자들)의 의견에 따르게 됩니다.

검투사 항복했을 시 처형 투표.

검투사 항복했을 시 처형 투표.


그 외에 시청자의 이름을 딴 검투사가 출현하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슬레이 더 스파이어

<슬레이 더 스파이어(Slay the Spire)>는 <다키스트 던전> 느낌의 로그라이크 던전 RPG에, <하스스톤>식 카드 배틀을 결합한 RPG 게임입니다.

스트리머의 플레이 영상.


2017년에 출시되어 높은 인기를 누린 <슬레이 더 스파이어>에도 2018년 2월 트위치 연동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전투를 한 번 끝날 때마다 다음 전투에 사용할 카드 1장을 얻을 수 있는데, 카드 획득 시의 선택이 시청자들의 투표로 이루어집니다.

채팅창에 '#숫자'를 입력하여 획득을 원하는 카드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채팅창에 ‘#숫자’를 입력하여 획득을 원하는 카드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데드셀

2018년에 정식 출시된 <데드셀(Dead Cells)>은 로그라이크 장르와 메트로배니아 장르를 결합한 ‘로그배니아’를 표방하는 2D 횡스크롤 액션 RPG입니다.

스트리머의 플레이 영상.


<데드셀>은 오랜 얼리 액세스 기간을 거쳐 2018년에 정식 출시되었는데, 정식 버전의 신규 추가 요소 중 하나로 트위치를 이용한 스트리밍 모드가 추가됐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캡틴 치킨’이라는 서포트 캐릭터입니다. 주인공을 따라다니는 비둘기같은 캐릭터로, 각 스테이지가 시작될 때마다 추첨을 통하여 지원자 중 한 명이 조종을 맡게 됩니다.

캡틴 치킨으로 선발된 시청자는 게임 내에 채팅 메시지를 띄울 수 있고, 유저에게 회복약을 먹일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모드에서는 유저가 스스로 회복약을 마실 수 없습니다.

캡틴 치킨을 조종 중인 시청자가 회복약을 먹여준 상황.

캡틴 치킨을 조종 중인 시청자가 회복약을 먹여준 상황.


또 기존의 능력치 업그레이드를 위한 ‘두루마리’는 ‘커뮤니티 코덱스’라는 것으로 대체됩니다. 두루마리에서는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능력치를 유저가 선택했지만, 커뮤니티 코덱스에서는 시청자들의 투표로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게 됩니다.

일반 모드에서는 유저가 두루마리의 업그레이드 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에서는 유저가 두루마리의 업그레이드 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코덱스로 변화되면, 화면 우측 상단에 표기되는 시청자들의 투표로 업그레이드가 선택됩니다.

커뮤니티 코덱스로 변화되면, 화면 우측 상단에 표기되는 시청자들의 투표로 업그레이드가 선택됩니다.


<데드셀>은 스테이지 진행에 분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분기 선택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도 투표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분기 선택은 시청자들의 투표가 강제로 적용되지는 않는, 의견 제시 정도의 역할입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나타난, 스테이지 분기 선택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 투표.

화면 우측 상단에 나타난, 스테이지 분기 선택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 투표.


플레이어(스트리머)의 플레이에 응원을 표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특정한 플레이를 했을 때(사망, 룬 획득, 시간 제한 문 열기 등) 화면 우측 상단에 표시 가능한 응원 목록이 표시되며, 시간 내에 응원을 입력하면 게임 화면 위에 ‘시청자의 이름 + 응원’이 표시됩니다.

'시간 제한 문 열기'에 성공한 플레이어에게 응원을 보내는 시청자들.

‘시간 제한 문 열기’에 성공한 플레이어에게 응원을 보내는 시청자들.


2 스테이지 이후에서는 다음에 진행할 스테이지의 모디파이어를 세 가지 중 하나 투표로 선택하여, 스테이지에 각종 변형을 일으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음 스테이지의 모디파이어(변형 요소)를 투표로 선택.

다음 스테이지의 모디파이어(변형 요소)를 투표로 선택.


또 <데드셀>에서는 맵에 각종 숨겨진 비밀 벽들이 존재하는데, 시청자가 비밀 벽을 찾은 경우 커맨드를 통하여 화면에 알림을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비밀 벽이 있음을 알린 상황.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비밀 벽이 있음을 알린 상황.


일반 모드의 아이템 상자는 ‘트위치 상자’로 대체되는데, 소환되는 엘리트 몹을 잡고난 후에 시청자들이 ‘퍽, 우지직, 푹, 팡, 펑’ 이렇게 5가지 커맨드 중 하나를 입력하여 상자를 부숴야 상자를 열 수 있게 됩니다.

상자를 부수고 있는 시청자들의 이름도 함께 표시.

상자를 부수고 있는 시청자들의 이름도 함께 표시.


마지막으로 보스 캐릭터를 시청자가 조종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보스전 시작 시 지원자를 추첨하여 한 명의 시청자가 보스를 조종하게 되는데, ‘zombies, flies, bombs, rain’ 4가지 커맨드 중 하나를 일정 시간마다 입력하여 보스의 추가 공격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보스를 조종하고 있는 상황.

시청자가 보스를 조종하고 있는 상황.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의 시발점인 트위치, 하지만…

트위치는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의 시작이 된 플랫폼이고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점차 늘어가는 추세지만 몇가지 제약점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긴 지연 시간입니다.

기본적으로 트위치 스트리밍은 스트리머와 시청자간에 5 ~ 15초 정도의 지연 시간이 존재합니다. 시청자들은 5 ~ 15초 전의 플레이를 시청하는 셈이므로, 빠른 리액션을 요구하는 인터랙션은 불가능합니다.

베타 서비스 중인 ‘낮은 지연 시간 모드’를 이용하면 2 ~ 3초대로 줄일 수도 있지만 여전히 빠른 반응을 요구하는 액션 등의 장르에는 어려움이 따르며 화질 저하도 있습니다.

'스트리머와 시청자의 철권 대결!' 같은 것은 트위치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스트리머와 시청자의 철권 대결!’ 같은 것은 트위치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두 번째로는 채팅창의 도배 현상입니다.

채팅 메시지를 통하여 커맨드를 입력해 스트리밍에 참여하는 것이기에,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게임들은 채팅창이 커맨드로 도배되어 시청자 간 채팅이 어렵습니다.

일부 소수의 게임들은 트위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인터랙션 UI를 제공하여 해결하기도 하지만, 게임 스트리밍의 재미였던 ‘커뮤니케이션의 즐거움’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화면 우측의 커맨드 입력으로 채팅창이 도배되어버린 상황.

화면 우측의 커맨드 입력으로 채팅창이 도배되어버린 상황.


스트리머와 시청자들의 불만을 재빨리 알아챈 마이크로소프트의 후발주자 스트리밍 플랫폼 Mixer는 위의 두 가지 제약점을 완벽히 해결하고 있으며 트위치에서보다 더욱 진화된 인터랙티브 스트리밍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인터랙티브 스트리밍 전문 플랫폼 ‘Mixer’에 대한 소개와 해당 플랫폼에서의 인터랙티브 스트리밍 게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채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