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12 블레이드 & 소울

블레이드 & 소울, 중국에 가다 #3 대륙을 점령한 블소

블레이드&소울, 중국에 가다 #3 : 대륙을 점령한 블소

블레이드 & 소울 중국판 소녀시대 포스터

벌써 ‘블레이드&소울(이하 블소)’ 중국팀과 만나는 세 번째 시간이네요. 이쯤 되니, 블소팀이 조금 친근하게 느껴지시나요? 🙂 지난 시간에는 블소가 중국판 심의인 ‘판호’(版號)를 받는 과정텐센트와 있었던 에피소드 를 전해드렸습니다. 오늘은 그런 중국에서 블소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보여드릴게요~



Step 3. 대륙을 점령한 블소

2013년 11월 28일, 블소는 ‘검령’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에서 오픈했다. 고단하고 힘들었던 과정만큼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블소의 중국 진출은 단순히 게임을 중국으로 수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앞으로 진행할 글로벌 서비스의 기본을 다지기 위한, 해외 진출을 위한 플랫폼을 제대로 갖추고 싶었던 엔씨의 의지가 깃든 프로젝트였던 것이다.


검을 든 소녀시대!

블소는 런칭 전부터 기대와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초반 마케팅 물량공세도 그야말로 대륙 스케일이었다. 상해의 지하철 쉬자후이역은 지하철 5개가 지나는 환승역으로 상해의 최대 번화가다. 몇 백 미터에 달하는 그곳의 환승통로는 블소 광고로 도배되었는데, 역대 게임광고판 중 최장 길이를 기록한다. 소녀시대 3D 입간판도 생겼다. 상해의 젊은이들은 대형 디스플레이에 걸려있는 블소 이미지를 배경으로 셀카를 찍었다.

상해 지하철역을 도배한 블레이드 & 소울 광고상해 지하철역을 도배한 블소 광고
왜 때문에 설레는 거죠?

조선미 부장은 당시 분위기를 이렇게 전한다.

“블소는 오픈하기 전부터 많은 공을 들여 홍보했어요. 지금까지 엔씨 게임 중에서 이만큼 대규모로 사전 홍보를 했던 작품은 없었어요. 텐센트에서 소녀시대를 광고 모델로 하자고 제안해서 저희가 직접 SM 본사를 컨택하여 연결시켜 주기도 했죠. 지금은 계약기간이 만료됐지만, 그전에는 블소에 로긴하면 소녀시대 윤아의 인사말을 들을 수 있었어요. 나갈 때 “잘가”라는 상냥한 인사도 있었죠.”


중국 게임의 새로운 기준

블소 오픈 당일,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동접 100만이 넘는 기록을 세웠다. 접속자는 계속 늘어가 시간대별로 기록경신을 했다. 최고 동접 약 200만을 기록했던 블소는 여전히 텐센트의 MMORPG 중에서 최고를 달리고 있다. 중국에서 블소 이전에 동접 100만을 넘은 대표적인 MMORPG는 와우 뿐이다. 하지만 와우가 100만이 되기까지는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상해 젊은이들의 셀카 핫플레이스 = 소녀시대 가 나온 블소 광고판 앞상해 젊은이들의 셀카 핫플레이스 = 소녀시대 가 나온 블소 광고판 앞

블소는 중국의 게임제작사, 게이머 등 게임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 작품이기도 했다. 블소 이후에 중국에서 서비스했던 다른 게임들에게 블소는 하나의 기준이 되기도 했다. 그들 회사는 “우리의 이런 블소의 나쁜 점을 개선했어”, “블소가 이렇게 한 부분을 우리는 이렇게 할거야” 등의 말을 건네며, 블소를 강력한 경쟁상대 또는 롤모델 정도로 여기고 있었다. 그리고 블소가 새로 개발한 다양한 플랫폼을 매끄럽게 서비스하기 위해 중국의 결제 시스템 등이 상당부분 업그레이드 될 정도였다. 다음은 서민석 차장의 설명이다.

“블소 이후에 중국 PC 게임 시장에서는 사양 걱정을 안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 전에 중국 게이머들이 와우 때문에 PC를 바꿨는데, 이후 블소를 하려고 PC를 업그레이드 했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어요. 중국의 타 게임업체에 있던 사람은 블소가 런칭한다는 얘기를 듣고 일부러 텐센트로 이직을 하기도 했답니다. 블소 퍼블리싱을 담당하고 싶었대요.”


인기작품의 숙명(?)

경매에서 699위안까지 오른 블레이드 & 소울의 활성화 코드

블소의 인기는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슈를 불러오기도 했다. 다른 게임에서 이벤트를 하면서 경품으로 블소 CBT 활성화 코드를 내걸었던 적이 있다. 블소의 활성화 코드는 경매에서 699위안까지 오르기도 했다. 블소의 인기에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문제가 생기기도 했다는 조선미 부장의 이야기다.

“중국에서 블소 이름은 검령인데요, 검령 상표권 침해 사례도 엄청 많았죠. 검령 찜질방, 검령 여행사가 생겼어요. 모바일 앱에도 검령 이름이 붙었어요. 이런 일들 처리하느라 법무팀에서 고생을 많이 하셨다더라고요. 그 쪽 업무 보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저희 팀 입장에서는 그 정도의 유명세가 내심 싫지만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인기가 없었으면 이름을 몰래 쓰는 일도 없었을테니까요. 물론 법적인 책임은 져야하지만(웃음).”

상해 백화점에서 진행된 블소 이벤트와 광고.상해 백화점에서 진행된 블소 이벤트와 광고.
주의 요. 발 한번 잘못 디디면 영영 빠져나가지 못할 수 있음


+심천은 텐센트의 도시?

중국 심천은 텐센트의 도시로 불린다. 아침 출근시간, 텐센트 직원을 실어 나르는 텐센트 통근버스로 인해 심천 일대는 장관을 이룬다고. 텐센트는 중국 게임 매출 순위 1등을 당당히 차지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탑10에 링크된 7개 게임도 모두 텐센트 게임일 정도다. 1등 하는 텐센트의 매출이  2등부터 9등까지 매출액을 더한 것보다도 많다고 하니 추가 설명은 불필요하겠다. 그런 텐센트의 주력 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 크로스 파이어, 던전 앤 파이터. 그리고 블레이드 앤 소울이다. 중국에서는  이렇게 잘나가는 게임끼리 콜라보레이션 이벤트가 열리기도 했다고 하니 그 인기를 가히 짐작하고도 남지 않을까 싶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