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1 블레이드 & 소울

블소 꿀잼 퀘스트 #5 사라진 퀘스트들

온라인 게임, 특히 MMORPG의 특성상 수많은 퀘스트가 변형되거나 혹은 삭제되는 운명(!)에 처하는데요.

Blade & Soul(이하 ‘블소’)의 매력적인 퀘스트를 소개하는 블소 꿀잼 퀘스트, 이번 편에서는 아쉽게도 사라진 퀘스트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블소 시나리오 담당자 이차선 과장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주목해 보실까요~? ( ͡° ͜ʖ ͡°)


게임이 라이브 서비스되다 보면, 직업 퀘스트처럼 필요에 의해 추가되는 것도 있고 블소의 경공 퀘스트처럼 간략해지는 것도 있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퀘스트 자체가 사라지기도 하죠. 이번에 소개할 ‘남쪽에 핀 슬픈 꽃’과 ‘도둑고양이 야묘’ 퀘스트도 이에 속하는데요.

많은 퀘스트가 변형되고 삭제되었지만 이 두 퀘스트는 특히 아쉬워하는 고객 분들이 많아서 특별히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폭풍 감동을 선사한 남쪽에 핀 슬픈 꽃

남쪽에 핀 슬픈 꽃의 배경은 풍제국의 황후였던 남설린이 죽은 뒤입니다.

남쪽에 핀 슬픈 꽃 스크린샷부터 보시죠 

남쪽에 핀 슬픈 꽃 스크린샷부터 보시죠 

황후의 죽음을 슬퍼할 새도 없이, 태사 진서연의 명으로 궁중 악사들은 풍악을 울려야 하죠.

이에 악사들은 황후의 죽음을 기리며 연주를 거부하고, 그로 인해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뇌옥의 알 수 없는 구슬픈 음악 소리로 시작하는 이 퀘스트는, 마지막에 황후에게 바치는 악사들의 음악인 ‘바람이 잠든 곳으로(황후의 노래)’가 고객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블소 OST 최고의 인기곡으로 손꼽히는 ‘바람이 잠든 곳으로(황후의 노래)’


잊지 못할 슬픈 죽음, 도둑고양이 야묘 

블소에서 막내는 군마혜가 감금된 장소를 알아내기 위해 “강류시의 모든 소문은 야묘로부터”라는 소문의 주인공, 야묘를 찾아가게 됩니다.

문제의 야묘 #넘나귀엽다냥

문제의 야묘 #넘나귀엽다냥

그러나 공주가 갇힌 곳을 발설하면 복운회에게 죽임을 당할 걸 우려한 야묘는 그만 도망을 치고… 그걸 굳이 쫓아가서 비밀을 알아내는 막내  때문에 결국 야묘는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때 야묘가 남긴 말은 많은 고객 분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두렵다묘... 좋은 주인을 만난 고양이는 죽어도 다시 현계로 올 수 있는데..."

“두렵다묘… 좋은 주인을 만난 고양이는 죽어도 다시 현계로 올 수 있는데…”

"난 주인 없는 도둑고양이다묘... 슬프다묘... 슬프..."

“난 주인 없는 도둑고양이다묘… 슬프다묘… 슬프…”

스샷만 봐도 다시 슬퍼지는데요. 도둑고양이 야묘를 기억하는 고객 분들로부터 야묘를 되살려달라는 요청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답니다.

고객 분들의 반응 #저희도_아쉽습니다

고객 분들의 반응 #저희도_아쉽습니다


왜 사라졌을까?

그렇다면 고객 분들의 반응이 뜨거웠음에도 불구하고 왜 위에 소개한 두 퀘스트를 삭제해야만 했을까요?

게임 퀘스트는 기본 설정, NPC, 지역(배경), 대사를 포함한 텍스트, AI, 아이템 등 여러 게임 내 구조와 맞물려 있습니다.

MMO의 퀘스트는 이렇게 복잡하게 설계돼 있답니다 #진짜

MMO의 퀘스트는 이렇게 복잡하게 설계돼 있답니다 #진짜

때문에 한 가지 요소만 변화해도 다른 여러 요소들에 영향을 미치죠. 이 때문에 부득이하게 퀘스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남쪽에 핀 슬픈 꽃과 도둑고양이 야묘는 ‘백청산맥 리부트’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아 사라진 퀘스트입니다.

해당 업데이트 시 ‘바람평야’라는 지역이 새로이 선보이면서 바람평야에서 강류시에 이르는 지역의 서브 퀘스트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사라졌습니다.

업데이트 시 새롭게 선보인 바람평야

업데이트 시 새롭게 선보인 바람평야

남쪽에 핀 슬픈 꽃의 경우는 해당 지역의 동선이 변했고, 도둑고양이 야묘는 복운회 라는 설정 자체가 사라져서 그대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었죠.

남쪽의 핀 슬픈 꽃에서 고객들의 심금을 울렸던 ‘황후의 노래’는 에픽퀘스트 4막 34장인 ‘도천풍의 회상’으로 이동해서 음악을 다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뮤지컬 <묵화마녀 진서연>에서는 다양한 버전으로 원곡을 활용해 조금이나마 고객 분들의 아쉬움을 달래드리고자 했습니다.

뮤지컬 풀 버전을 감상해 보실까요~?  (´∀`)

도둑고양이 야묘도 고객 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블소 공식 홈페이지 <서고>를 통해 웹툰을 선보였습니다.

야묘의 과거 이야기를 새롭게, 그러나 기존 스토리에 맞물릴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이죠. (웹툰 야묘 편 바로보기)

웹툰으로 선보인 야묘 편 

웹툰으로 선보인 야묘 편 

이 외에도 풍국 밖에 몰랐던 외곬수 황장군의 이야기나, 서락 황실의 이야기를 다룬 노예상 이야기 등 여러 퀘스트가 사라져서 아쉬워하는 고객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블소 스토리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에 대해서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고요!

시나리오 담당자는 그저 고객 분들의 모든 반응이 감사할 따름입니다   #악플보다_무서운건_무플 

시나리오 담당자는 그저 고객 분들의 모든 반응이 감사할 따름입니다 

#악플보다_무서운건_무플 

기획 & 개발 부서와 늘 협의를 하며 사라진 퀘스트를 다시 되살릴 수 있을지, 혹은 다른 방향에서 활용할 수 있을지를 꾸준히 고민하고 노력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죠.

블소에는 사라진 퀘스트 외에도 여전히 많은 이야기와 볼거리가 풍성한 퀘스트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이야기도 곧 선보일 예정이고요.

오는 12월 14일에 공개되는 ‘서락’ 업데이트 영상 #격사나옴

앞으로도 블소는 더 재미있고 즐거운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블소 꿀잼 퀘스트,  6편에서는 블소 시나리오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뒷이야기를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