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22 블레이드 & 소울

ALL ABOUT 블소 클래스 #6 숨겨진 뒷이야기

블소 클래스의 모든 것을 낱낱히 파헤치는 ALL ABOUT 블소 클래스, 어느덧 그 마지막 시간입니다.

마지막 시간이니만큼, 우주정복 블로그에서만 단독공개(!)하는 재미난 뒷이야기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현재 블소에서는 볼 수 없지만 개발 단계에서는 존재했던 독특한 설정부터 현재의 블소에 이르기까지의 변화 과정, 그리고 잊지 못할 개발 에피소드를 모아 봤습니다.

블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블소가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한 큐에 만나 보실까요~? v(*´∀`*)v



사실은 이랬답니다

현재 블소에는 진족, 건족, 곤족, 린족 이렇게 네 가지 종족이 존재한다. 진족과 건족은 늘씬하고 육감적인 캐릭터인 반면, 곤족은 커다란 몸집에 우락부락한 근육질 몸매가 특징이다.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린족은  아이처럼 작고 앙증맞은 모습으로 다른 종족들과 대조를 이룬다. 현재는 모두 인간형 캐릭터지만, 개발 단계에서는 각 종족마다 확연히 다른 컨셉을 가지고 있었다.

블소의 네 종족 진족, 건족, 곤족, 린족

 블소의 네 종족 

“건족은 런칭 전에는 성별이 모호한 중성 캐릭터로, 인간이 아니라 신에 가까운 종족이었어요. 판타지 영화의 엘프 같은 존재였죠.  그런데 어느 순간 가슴이 생기면서 중성 컨셉이 모호해졌어요(웃음).” (김창기 팀장/클래스 애니메이션팀)

“린족은 수인(獸人)이에요. 지금도 수인 컨셉은 남아 있어서 발도 네발짐승처럼 생겼죠. 전에는 네 발로 뛰는 설정도 있었어요. 또 천계와 지상계 등으로 세계가 나뉘어서 린족은 영계로 가면 악해진다는 설정도 있었죠. ” (박재형 팀장/이펙트팀)

“역사 스킬 중에 순간적으로 방패를 만드는 ‘철벽’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원래는 이 방패가 뼈방패였어요. 곤족은 뼈로 된 날개가 있고, 뿔이 달린 종족이어서 철벽 스킬 역시 몸에서 뼈가 튀어나와 펼쳐지는 이미지로 구현하려 한 거죠요. 지금은 앞서 언급한 설정들을 제외하고 다 인간형 캐릭터가 됐지만요. ” (박상현 팀장/시스템디자인팀)

곤족의 특성을 살린 철벽 스킬 

각 종족의 캐릭터가 이처럼 변화한 이유는 간단하다. 게임 시나리오와의 연계 과정에서 불필요한 설정이라는 클래스 제작진의 판단이 있었기 때문. 종족에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기 때문에, 부차적인 설정보다는 전투와 직업, 캐릭터룩에 무게중심을 싣기로 한 것이다.

플레이어들의 니즈가 반영되 스킬이 간소화된 경우도 있다. 특히 소환사가 자신의 소환수인 고양이를 되살리는 스킬인  ‘흐규흐규’는 고객들의 요청에 의해 기존 연출이 생략된 특별한 케이스다.

“흐규흐규는 고양이를 부활시키는 스킬인데 다른 게임의 소환사들처럼 부왕~번쩍!하면서 소환하는 게 아니라 스킬명 그대로 캐릭터가 일단 울어요. 그럼 고양이가 다시 소환돼서 울고 있는 소환사의 볼을 부비며 괜찮다고 위로를 해 주고, 소환사가 고양이의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소환이 완료되죠. 굉장히 감성적인 스킬이에요(웃음).” (김창기 팀장)

감성이 폭 to the 발하는 흐규흐규 스킬 

“소환사의 소환수인 고양이는 설정상 명계의 존재예요. HP를 다 소모하면 죽는 게 아니라 명계로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거죠. 그래서 다시 소환하면 볼을 부비고 쓰다듬고 지팡이 돌리면서 다시 전투 준비를 하고(…) 이런 과정이 필요한데 최근 업데이트에서 생략해 버렸어요. 고양이가 죽으면 다시 소환하는데 8초나 걸려서, 그 사이에 죽는다는 고객들의 불만 사항이 쇄도한 거죠(웃음). ” (박상현 팀장)

만우절 농담이 정말로 실현된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빵빵환단’이다.

만우절 농담이 정말로 실현된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빵빵환단’이다.

보름달 뜨는 날이면 보름달 몸매로 대변신! (´౪`)

“린족 여성의 체형은 어린아이에 가까워요. 올해 만우절 농담으로  ‘빵빵환단’이라는 아이템이 공개될 것이며,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신체의 특정 부위가 발달한다는 설정을 덧붙였어요. 그런데 의외로 반응이 좋아서, 특별한 수영복 아이템 형태로 선보이게 됐죠. 플레이어 분들이 많이 좋아하시더라고요(웃음).” (박상현 팀장)


계속 변화하는 블소, 앞으로의 모습은? 

최초 런칭 이후, 블소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요소를 더하기도 하고, 기존 시스템을 완전히 개편하는 등 과감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각각의 클래스에 특별한 역할이 부여되고, 서로 협력해서 플레이해야 한다는 블소의 근본 철학은 변함이 없어요. 그런데  ‘수련2.0’ 업데이트 이후 한 직업이 너무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이러한 가치가 많이 훼손됐죠. 캐릭터가 너무 강해진 거예요. 금과옥조처럼 써야 했던 상태이상 저항 스킬도 남발하게 됐고요. 강한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면서 플레이어들끼리 커뮤니케이션하는 게 MMO의 기본인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거예요. ” (박상현 팀장)

1445386642166

특정 캐릭터가 너무 강해지면 이런 사태가 발생합니다 

“한 캐릭터에 과하게 스킬을 줘도, 저 같은 라이트 유저는 그걸 다 못쓰거든요(웃음). 그러다 보니 헤비 유저들과의 격차가 더 커져 버렸죠.” (김창기 팀장)

그러나 단순히 되돌린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이미 높은 상태에 도달한 상황에서 스킬을 삭제해 버리면, 플레이어들은 실망과 동시에 게임에 흥미를 잃어 버리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까 하고 계속 고민하고 있어요. 블소의 모토인 ‘이지 투 런, 하드 투 마스터(Easy to Learn, Hard to Master)’처럼 핵심까지는 빠르고 쉽게 도달하되, 심화 단계에 이르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게 하는 거죠. 그러면서 협력이라는 가치를 잊지 않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 (박상현 팀장)

이처럼 새로운 시스템은 실패를 인정하는 데서 새로이 생겨나기도 한다. 지난 6월에 있었던 직업 업데이트의 핵심은 전에 없던  ‘속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엇다.

“직업마다 두 개의 속성을 주고, 하나의 속성이 주요 속성 무공 연계를 따로 가져가는 방식이에요. 블소는 플레이어의 조작 능력이 중요한 게임이라, 전반적으로 공격 능력치가 선호되거든요. 따라서 새로운 공격 능력치인 속성을 도입하고, 각 속성 무공 연계가 서로 다른 조작의 재미를 줄 수 있도록 디자인했어요.”

예를 들어 소환사의 경우, ‘바람’이랑 ‘대지’ 속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새로 추가된  ‘해바라기’ 무공은 기존 ‘말벌’ 무공을 수련해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말벌’은 바람을 가르고 적을 공격하는 무공이므로 ‘바람’의 속성을, 땅에서 자라난 ‘해바라기’를 이용한 공격은 ‘대지’ 의 속성을 지니도록 설정한 것이다.

새로 추가된 클래스 무공 영상 

 더 나은 플레이 경험을 위해 6월 업데이트 시 처음으로 기존 기능을 축소시키기도 했다.

“적의 방어력을 낮추는 소환사의 독 디버프를 삭제하고, 각 직업의 회복 능력도 축소시켰어요.  또 ‘합격기’라고 두 플레이어가 서로 타이밍을 맞춰서 쓰는 기술도 지금은 플레이어들이 혼자서 하는데, 이를 셀프합격기의 준말인  ‘셀합’이라고 부릅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던전은 셀합만으로는 돌파할 수 없도록 설계했어요.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하던 걸 못하게 되어서 답답하실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더 나은 재미를 위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해요.”  (박상현 팀장)

셀프합격기 영상 

블소의 시스템뿐만 아니라 이펙트와 애니메이션 역시 변화 중이다.

“처음에는 화려하고 눈에 잘 띄는 방식을 지향해서 어떤 단계를 뛰어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그것들을 최소화하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는 단계죠. 그러다 보니 몇 날 며칠 밤을 새며 힘들게 만든 걸 삭제했다고 속상해 하는 팀원들이 있기도 해요. 하지만 이펙트는 게임 진행과 맞춰 가는 거라서, 좀 더 콤팩트하면서도 멋진 이펙트를 만드는 방향으로 선회했죠. ” (박재형 팀장)

제작진들이 원하는 플에이어들의 반응  '끝내준다'

제작진들이 원하는 플에이어들의 반응 

“애니메이션은 이런 규칙 아닌 규칙이 있어요. 신규 스킬은 기존 것과 비슷하거나 같으면 안 된다! 그래서 항상 다른 걸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킬과 단순히 다른 것만으로는 안 돼요. 무조건 더 멋있어야죠. 그것이 블소니까요. ” (김창기 팀장)


ALL ABOUT 블소 클래스 마지막편, 재미있게 보셨나요?

나날이 새로워지는 블소 이야기는 또 다른 기획 기사로 전해 드릴게요!

기대 많이해 주실 거죠~? (。◕ ∀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