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06 리니지 몬스터 백과사전

리니지 몬스터 백과사전 | 그리폰

인간은 특별하거나 이상하거나 비현실적인 것 등을 보면 무섭다는 감정을 느낀다. 몬스터는 이 무섭다는 감정에 상상력이 더해져 응집된 결과물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각각의 문화,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된다. 사전에 따르면 몬스터monster는 괴물, 괴수를 뜻하는데,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처리해야 하는 적대적 엔피시Non-Player Character, NPC를 가리킨다. 주로 역할수행게임Roll-playing Game, RPG에서 플레이어가 경험치, 아이템, 퀘스트 완료 등의 보상을 얻기 위해 물리쳐야 하는 대상이다. 몬스터는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게임 내 세계관에 따라 이름, 종족, 직업, 성별 등이 있다. 또한 능력이나 공략 난이도 등에 따라 일반 몬스터, 정예 몬스터, 보스 몬스터 등으로 구분된다. 1978년 개발된 머드 1MUD1에서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몹Mobile Object, Mob’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했다. 몹은 일반적으로 몬스터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가치관이나 진영, 세력 등에 따라 적대적 인간 엔피시도 포함된다.
리니지 몬스터 백과사전에는 신화와 전설 그리고 판타지 소설이나 영화 등을 통해 익숙하며, 리니지 리마스터, 리니지M, 리니지W에서 다양하게 해석된 몬스터들을 주로 모았다. (단, 몹에도 포함된 인간 엔피시는 제외했다.)

그리폰Griffon

 

#동물형

 
그리핀Griffin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집트를 비롯한 각지에서 그리폰을 묘사한 유물들이 발견되었으며, 그리스, 로마 신화에도 등장한다. 예전에는 지역에 따라 사자가 아닌 악어와 합체된 모습도 나타났으나 현재는 상반신이 독수리, 하반신은 사자의 모습으로 거의 정형화되었다.

대중문화 속 몬스터

⦁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륙 내에서 각 거점을 이동하기 위한 탈것이 존재하는데, 얼라이언스 진영의 탈것이 ‘그리핀’이다. 호드 진영은 ‘와이번’.

⦁  영화 나니아 연대기 시리즈: 영화에서 ‘그리핀’은 돌을 떨어뜨려 공격하거나, 정찰을 하기도 하고, 사람을 태워 이동시켜주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한다.

⦁  TV 애니메이션 마이 리틀 포니: 우정은 마법: 시즌 1의 5화 ‘그리폰과 친구 되기’ 편. 레인보우 대시가 핑키파이에게 길다가 그리폰이라며, “반은 독수리, 반은 사자”라고 소개한다.

리니지 몬스터

리니지 시리즈에서도 그리폰이 조금씩 다른 형태로 묘사된다. 리니지 리마스터리니지M에서는 네 발을 포함한 하반신이 사자처럼 털로 덮여 있으며, 얼굴과 상반신, 날개는 독수리 형태이다. 리니지W에서는 상반신과 머리, 날개가 독수리, 하반신은 사자인 점은 같지만 네 다리가 독수리로, 길고 날카로운 발톱이 달려 있다.
| (좌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리니지 리마스터, 리니지W, 리니지M 속 그리폰
리니지 출현 지역

리니지 리마스터: 윈다우드 필드

리니지M: 메마른 불모지

리니지W: 붉은 개미 군락, 황무지

리니지 몬스터 백과사전 웹페이지 

TOP